대1. 소프트웨어 교육의 목적
중2. 미래 사회 인재와 핵심역량
미래 사회에는 어떤 역량이 필요할까?
소1. 패러다임의 변화
소2. 미래 사회와 인재
소3. 소프트웨어 교육
소1. 패러다임의 변화
문명
"인류가 이룩한 물질적, 기술적, 사회 구조적인 발전 자연 그대로의 원시적 생활에 상대하여 발전되고 세련된 삶의 양태"
패러다임
"사고방식, 행동, 습관을 시대적으로 공유하는 틀"
패러다임의 변화
농업사회 | 산업사회 | 정보사회 | |
-농업혁명 -농부 -지역공동체 -노동 집약 |
-산업혁명 -공장근로자 -기계의 발명 -관료제 -기술 집약 |
-디지털 혁명 -지식 근로자 -컴퓨터의 발명 -네트워크 조직 -정보 집약 |
클라우스 슈밥(K.Schwab)
초연결성, 초지능화
- 사물인터넷
- 빅데이터
- 인공지능
- 로봇 공학
- 생명 공학
- 에너지 공학
4차 산업혁명은 3차 산업혁명의 연장?
-전혀다른 패러다임
-기술의 발명(3차) ->기술의 연결, 기술의 융합(4차)
-소비행동과 사고방식이 변함 -> 자본보다 인재가 중요, 유연성과 다양성이 중요
미래 사회에 대한 다양한 전망
- 가상현실사회(제롬 글랜)
- 인공지능사회(윌리엄 하랄)
- 드림 소사이어티(롤프 옌센)
- 하이콘셉트/하이터치(다니엘 핑크)
- 프로슈머 경제(엘빈토플러)
21세기에 필요한 기술
기초문해 학생들에게 어떻게 일상생활에서 핵심기술을 적용시키는지 |
역량 학생들이 어떻게 복잡한 도전사항들에 대해서 대처하는지 |
인성자질 학생들이 그들의 변화하는 환경에 대해서 어떻게 대처하는지 |
-문해 -수해 -과학문해 -ICT 문해 -재정문해 -문화 및 시민문해 |
-비판적 사고/문제해결 -창의성 -의사소통 -협력 |
-호기심 -주도성 -일관성/도전정신 -적응력 -리더십 -사회와 문화 |
2020년 기업근로자가 갖추어야 할 가장 중요한 기술
1) 복합 문제 해결능력
2) 비판적 사고
3) 창의력
4) 사람관리
5) 타인과의 조정
6) 감성지능
7) 판단과 의사결정
8) 서비스지향성
9) 협상
10) 인지적 유연성
1) 복합문제해결능력
- 문제를 발견하거나 새롭게 정의함으로써 해결의 필요성 어필
- 지식, 기술, 인적네트워크, 공공 자산 등을 재조합하여 솔루션을 도출하는 능력
소프트웨어 교육이 추구하는 인재상
컴퓨팅 사고력을 가진 창의.융합 인재
초등학교(체험, 활동) | 중학교(개념이해) | 고등학교(개발,융합) |
건전한 정보윤리의식을 바탕으로 알고리즘과 프로그래밍을 체험하여 실생활의 다양한 문제를 이해할 수 있다. | 간단한 알고리즘을 설계하고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효율적인 알고리즘을 설계하고 다양한 분야와 융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컴퓨팅 사고력
-컴퓨터의 기본적인 개념과 원리를 기반으로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사고 능력
소프트웨어 교육의 역할
- 일상생활에서의 문제를 컴퓨팅(Computing)의 관점에서 재정의하고, 문제해결 방법을 탐색해 효율적인 해결 절차를 마련하는 것
- 소프트웨어 교육은 미래사회 핵심 역량을 학교 교육에서 구현할 때 매우 유용하게 활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