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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 교육의 필요성

대1. 소프트웨어 교육의 목적

 중3. 소프트웨어 교육의 필요성

소1. 디지털 경제 시대

소2. 직업과 교육

소3. 소프트웨어 교육

 

소3. 디지털 경제 시대

 

소프트웨어 분야 비중이 하드웨어를 압도

 -인터넷 업종 비중 급등, 통신장비 하드웨어 업종 비중 감소

 

IT산업에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비중.

 - 미국 중국은 소프트웨어 산업이 매우 발전

 - 한국은 하드웨어에 분야에 집중.

 

산업/공업 경제시대 디지털 창조 경제 시대
경쟁기반 개방, 공유, 협업 기반
이데올로기, 집단, 시스템, 기계 기반 사람, 개인 기반
정량적 수치적, 논리적 사고 디지털, 정보적, 연결적, 융합적, 창의적 사고
제조업, 대량생산 중심 SW기반, 스타트업 중심
AT&T, 포드, 소니, IBM 애플, 구글, 페이스북, 아마존 등

 

 

산업/공업 경제 시대 디지털 창조 경제 시대
기계(자동화)
(신체적 노동 보조)
컴퓨터(자동화)
-인지적 노동 보조

" 세상의 문제를 정보의 관점에서 다시 해결"

 

소프트웨어 교육의 필요

 - 거의 모든 전문 분야에 컴퓨터를 활용

 - 각 분야에서 해결한 문제들을 컴퓨터를 활용할 수 있도록 구체화 시킬 수 있는 사고 능력 필요(컴퓨팅 사고)

 

소프트웨어 교육을 확대할 필요가 있음.

"사용법 교육이 아닌 문제해결을 위한 사고력 중심 교육이 필요"

 

소프트웨어 교육의 방향

 - 흩어져 있는 정보들을 목적에 맞게 찾아내고 이를 분석하는 논리적 사고 능력

 -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

 "이러한 교육을 위해서 우리는 무엇을 어떻게 가르쳐야 할 것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