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1. 소프트웨어 교육의 목적
중3. 소프트웨어 교육의 필요성
소1. 디지털 경제 시대
소2. 직업과 교육
소3. 소프트웨어 교육
소3. 디지털 경제 시대
소프트웨어 분야 비중이 하드웨어를 압도
-인터넷 업종 비중 급등, 통신장비 하드웨어 업종 비중 감소
IT산업에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비중.
- 미국 중국은 소프트웨어 산업이 매우 발전
- 한국은 하드웨어에 분야에 집중.
산업/공업 경제시대 | 디지털 창조 경제 시대 |
경쟁기반 | 개방, 공유, 협업 기반 |
이데올로기, 집단, 시스템, 기계 기반 | 사람, 개인 기반 |
정량적 수치적, 논리적 사고 | 디지털, 정보적, 연결적, 융합적, 창의적 사고 |
제조업, 대량생산 중심 | SW기반, 스타트업 중심 |
AT&T, 포드, 소니, IBM | 애플, 구글, 페이스북, 아마존 등 |
산업/공업 경제 시대 | 디지털 창조 경제 시대 |
기계(자동화) (신체적 노동 보조) |
컴퓨터(자동화) -인지적 노동 보조 |
" 세상의 문제를 정보의 관점에서 다시 해결"
소프트웨어 교육의 필요
- 거의 모든 전문 분야에 컴퓨터를 활용
- 각 분야에서 해결한 문제들을 컴퓨터를 활용할 수 있도록 구체화 시킬 수 있는 사고 능력 필요(컴퓨팅 사고)
소프트웨어 교육을 확대할 필요가 있음.
"사용법 교육이 아닌 문제해결을 위한 사고력 중심 교육이 필요"
소프트웨어 교육의 방향
- 흩어져 있는 정보들을 목적에 맞게 찾아내고 이를 분석하는 논리적 사고 능력
-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
"이러한 교육을 위해서 우리는 무엇을 어떻게 가르쳐야 할 것인가?"